본문 바로가기
IT 스타트업 사례

#2 네이버 쇼핑 검색에서 잘 노출 되게 하는 방법.FEAT 클릭수

by 보미새 2023. 12. 1.

https://parangee.tistory.com/11 #1 스마트스토어 클릭수(트래픽) 상위노출 원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스마트스토어의 등록한 상품이 쇼핑 검색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과연 어떤 상품을 네이버에서는 소비자들이 접근하기 쉬운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을 시켜줄까요??

우선, 소비자 입장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온라인에서는 직접 만나볼 수가 없으니까..

다른 소비자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고, 구매평도 좋고, 판매량도 많은 제품이 좋은 제품이라고 볼 수 있겠지요?!

우선, 네이버 쇼핑에서 인정한 순위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은

1. 적합도

2. 인기도

3. 신뢰도

이렇게 세가지로 구성이 됩니다!!

쉽게 이해했을 때는,

네이버는 소비자와 스토어 셀러가 두가지 고객이라고 보면 되는데,

어떤 상품이 소비자들에게 다가가야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소비를 진행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면 되는데

쇼핑검색 랭킹 구성 요소

<적합도> : 소비지가 검색한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브랜드, 태그 등 상품 정보의 어떤 곳과 연관도가 높은지, 검색어와 관련하여 어떤 카테고리 선호도가 높은지 산출

EX 1 : '토너' 검색 시, 동일한 매출액, 클릭수, 리뷰수 등 점수가 동일할 때,

화장품 '토너' 보다 프린터기기 '토너'가 상위에 위치함. 

EX 2 : '블라우스'검색어 경우, 패션의류>여성의류>블라우스 순서로 카테고리가 우선 반영되고 있음.

EX 3 : '나이키'의 경우 브랜드로 인식되기 때문에, 상품명에 '나이키' 가 있는 것 보다 브랜드에 '나이키'로 매칭되어 있는 것이 우선적으로 노출됨.

-> 꿀팁을 말씀드리면, 스마트스토어 상품을 등록할 때, 생각하는 대로 등록하지 마시고... 

소비자라고 가정하고, 자신의 상품을 과연 소비자들은 어떻게 검색을 할까? 라고 생각하시고 그때, 상위에서 노출되어 있는 상품들의 특징을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건기식의 경우에는 어느날 갑자기 특정 키워드가 떠오르기도 하는데요!!

이때, 본인의 상품이 갑자기 순위에서 밀려나거나 갑자기 순위 올라갔을 때는

네이버 카테고리 알고리즘이 변화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인기도> : 해당 상품이 가지는 클릭수, 판매실적, 구매평수, 찜수, 최신성 등이 반영

클릭수 : 최근 7일동안 쇼핑검색에서 발생된 상품 클릭수를 말하는 것

->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보는지 말씀드릴게요!!

1. 오늘 유입수 (스마트스토어 - 통계 - 요약 - 오늘보고서)

: 유입수는 고객들이 스마트스토어로 들어온 유입을 말하는데, 이는 클릭수랑은 관계가 없습니다.

쇼핑검색 이외에도 링크를 타고 들어오던가, 혹은 CPC등을 타고 들어오거나, 혹은 다른 스토어에서 나온 알고리즘을 타는 등에 다양한 방법으로 들어올 수도 있어서, 단순히 어느 경로를 통해서 들어왔는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 부분은 추후 설명 드릴게요!)

2. 스토어 방문자수 (스마트스토어 스토어샵 '우상단')

방문자 수

이 부분은, 자신의 스토어의 모든 상품에서 얼만큼의 사람이 들어온지 나오는 지표입니다.!! 

(보시면 유입수와 방문자의 수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파트너센터 클릭수' 스마트스토어센터 - 파트너센터 - 상품리포트 - 상품클릭리포트-모바일-상품별

 

이렇게, 나오는 '클릭수' 가 네이버 측에서 점수로 반영되는 클릭수 입니다!!! 

( https://parangee.tistory.com/11 #1 스마트스토어 클릭수(트래픽) 상위노출 원리 )

노출의 경우는, 특정한 상품이 고객들에게 얼마나 노출이 되었는가? 

ex: '샴푸'를 검색했을 때, 다른 상품들을 전부 클릭해서 보지는 않잖아요??! 이때는 보통, '노출'로 잡힌다고 보면 돼요!!

또한, 이때 일부 리워드앱에서는

노출수보다 클릭수가 높게 나오기도 하는데요 (노출 100 / 클릭 150)

이는, 한명의 소비자가 노출된 상품을 클릭하고, 시간이 경과한 다음 재 클릭해서 나올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합니다!! (네이버 입장)

동일한 영역(노출)에서 시간을 두고 클릭을 발생한 것은 정상적인 현상 '네이버 고객센터'

판매실적

2일, 7일, 30일 동안 판매수량 및 판매금액을 수치화 (스마트스토의 판매실적, 리뷰수는 네이버 페이를 통해 자동 연동)

구매평수

개별 상품의 리뷰수를 카테고리별 평균 수치로 환산하여 수치화

최신성

쇼핑 DB 등록일을 기준으로 상대적으로, 신상품에 경우 가산점을 부여

<신뢰도>

네이버 쇼핑 패널티 : 구매평/판매실적 등에 대해서 어뷰징 사례가 있는지?

상품명 SEO 패널티 : 상품명 가이드라인을 벗어난 상품이 있는지?

EX : 썸네일에 제품보다 모델이 더 크거나, 3+1이라고 노출을 하거나, 일부 옵션을 과장해서 올리거나, 특정 브랜드 상품이 아닌데도 상품명에 브랜드 등을 노출 하는 등

네이버 입장에서 소비자 혹은 네이버를 우롱하는 것에 대해서은 패널티를 부과 하고 있습니다.! 

 

-----------------------------------------------------------------------------------------------------------------------------------------

리워드앱 운영사로서, 

가끔씩, 저희 리워드앱을 이용하는 대표님들께서 

갑자기 상품이 노출을 제한받았다고 연락오시는 있는데요..!

이는, 어뷰징이 아닌...

저희가 진행했던 상품이 상위 노출이 되다보니..

저희 셀러분의 경쟁사 분들께서.. 위기를 느끼고..

스토어에 대해서 꼬투리?를 잡아서 

썸네일 사진 위반, 건기식 자격증 미보유,  3+1 썸네을 등록 (네이버 가이드라인 위반)

등이 많습니다..!

이는 네이버 측에서 수정을 한 후 요청을 하면, 바로 개선이 되는데요..!

이 역시,, 많은 클릭위반이 발생하면, 상품 혹은 스토어 전체가 약 일주일~한달 정도 노출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하니

트래픽을 이용하시기 전에, 꼭 상세페이지, 썸네일 네이버 클릭위반 사유가 없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