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라이브 커머스란?

by 보미새 2023. 12. 21.

라이브커머스란

현재 네이버 쇼핑 라이브, 카카오 쇼핑라이브 처럼

실시간 상품을 광고하는 커머스 방송을 뜻합니다.

홈쇼핑과 다른 점은,

소비자들은 방송에 채팅 등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큰 차이는, 시청하는 소비자층이 홈쇼핑의 경우 40~50대 / 라이브커머스의 경우 20~30대 계층이 많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방송의 속도감도 다릅니다.

라이브 커머스가 갑자기 성장한 이유는

'중국의 왕홍'에 대해서 시작되었습니다.

중국의 경우 '왕홍'이라는 방송을 진행하는 인플로언서의 영향력이 매우 커서

많게는 몇백억 수준으로 판매되고 있고.

한국은 위 영향을 받아서

2019년 부터 본격적으로 많은 대형 플랫폼들이 라이브커머스를 도입하였습니다. 

라이브커머스에서 중요한 부분은

단순하게 제품을 선전하는 것이 아닌, 프로모션 행사를 기획하여 소비자들에게 제공을 해야 합니다.

그 순간 특가라는 이벤트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구매전환이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표적으로 네이버의 경우에는 많은 라이브방송 중 1위 -10위 까지 시청하는 시청자수로 상위노출을 진행하기 때문에

토스, 캐시워크 등 다양한 매체에서 위 링크를 방문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목적은, 네이버라이브커머스를 찾는 사람들에게 상위노출을 하기 위함. )